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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당황하지 말고 바로 해결!

by 410safkasfa 2025. 7. 8.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당황하지 말고 바로 해결!

 


목차

  1. 자주 발생하는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와 해결 방법
  2. 에러코드별 상세 해결 가이드
    • 01 에러 (물 부족/과열)
    • 02 에러 (불착화)
    • 03 에러 (과열)
    • 04 에러 (누전/지락)
    • 05 에러 (송풍기 불량)
    • 06 에러 (배관 막힘)
    • 10 에러 (수온 센서 이상)
    • 16 에러 (배기가스 막힘)
    • 27 에러 (물 보충)
    • E011, E012 에러 (가스 공급 이상)
    • E013 에러 (과열)
    • E014 에러 (물 부족)
    • E016 에러 (배기 막힘)
  3. 자가 조치 후에도 해결되지 않을 때
  4. 보일러 관리 팁: 에러 발생을 줄이는 방법

자주 발생하는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와 해결 방법

갑자기 보일러에서 알 수 없는 에러코드가 나타나면 당황하기 쉽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 보일러가 멈추면 큰 불편을 겪게 되는데요.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는 사용자 친화적인 설계 덕분에 특정 문제가 발생하면 그에 맞는 에러코드를 표시해 줍니다. 이 에러코드를 이해하고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일러 고장을 서비스센터에 문의하기 전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에러코드들을 미리 숙지하고 셀프 조치를 시도해 보세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일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에러코드별 상세 해결 가이드

경동나비엔 보일러의 에러코드는 매우 다양하지만,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는 몇 가지로 압축됩니다. 각 에러코드의 의미와 그에 따른 해결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1 에러 (물 부족/과열)

01 에러는 보일러 내부의 물이 부족하거나 과열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 해결 방법: 먼저 보일러의 전원 코드를 뽑고 5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연결하여 보일러를 리셋해 보세요. 이후 보일러 하단에 있는 급수 밸브를 열어 물 보충 밸브를 통해 물을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보충 후에도 01 에러가 계속된다면, 순환 펌프의 이상이나 난방 필터 막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02 에러 (불착화)

02 에러는 가스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점화에 실패했을 때 나타납니다.

  • 해결 방법: 도시가스 밸브나 LPG 가스통의 밸브가 잠겨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완전히 열어주세요. 가스레인지 등 다른 가스 기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가스 공급 자체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가스 공급에 문제가 없다면, 점화 플러그나 가스 밸브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서비스센터에 문의해야 합니다.

03 에러 (과열)

03 에러는 보일러 내부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졌을 때 발생합니다.

  • 해결 방법: 난방수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난방 배관의 각방 밸브가 제대로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밸브가 잠겨있다면 모두 열어주세요. 보일러 본체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서 리셋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속될 경우, 순환 펌프나 난방 필터 막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04 에러 (누전/지락)

04 에러는 보일러 내부의 누전이나 접지 불량 시 발생합니다. 안전과 직결된 에러이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 해결 방법: 전원 코드를 뽑고 접지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전기 관련 문제는 일반인이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절대 직접 분해하거나 수리하려고 하지 마시고, 즉시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05 에러 (송풍기 불량)

05 에러는 보일러 내부의 연소에 필요한 송풍기(팬)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납니다.

  • 해결 방법: 보일러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서 리셋해 보세요.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러가 계속된다면 송풍기 자체의 고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송풍기는 보일러의 연소 효율과 안전에 중요한 부품이므로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점검 및 교체를 받아야 합니다.

06 에러 (배관 막힘)

06 에러는 난방수 배관이 막혔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난방수 배관에 이물질이 쌓여 순환을 방해할 때 주로 나타납니다. 난방 필터가 막혔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필터 청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필터 청소는 보일러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자신이 없다면 서비스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에러 (수온 센서 이상)

10 에러는 보일러 내부의 난방수 또는 온수 수온 센서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 해결 방법: 센서 오류는 일시적인 문제일 수 있으므로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서 리셋해 보세요. 만약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센서 자체의 고장이거나 센서와 연결된 배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16 에러 (배기가스 막힘)

16 에러는 연통이나 보일러 내부의 배기가스 통로가 막혔을 때 발생합니다. 유해가스 누출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해결 방법: 보일러 주변의 연통에 이물질이 막혀있거나 꺾여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해 보세요. 배기가스 통로는 절대 임의로 건드리지 마세요. 유해가스 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점검 및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27 에러 (물 보충)

27 에러는 보일러 내부의 난방수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에러 중 하나입니다.

  • 해결 방법: 보일러 하단 또는 본체에 위치한 급수 밸브를 열어 난방수를 보충해 주세요. 보충이 완료되면 에러가 사라지고 보일러가 정상 작동합니다. 간혹 물 보충 밸브가 잠겨있어 물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011, E012 에러 (가스 공급 이상)

E011, E012 에러는 가스 공급에 문제가 있거나 점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나타나는 코드입니다. 02 에러와 유사한 맥락입니다.

  • 해결 방법: 도시가스 메인 밸브 또는 가스 중간 밸브가 제대로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LPG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통의 잔량과 밸브 개폐 여부를 점검합니다. 다른 가스 기구(가스레인지 등)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가스 공급 자체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이 모든 것이 정상이라면, 보일러 자체의 점화 장치나 가스 밸브 문제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E013 에러 (과열)

E013 에러는 보일러 내부가 과열되었음을 나타냅니다. 03 에러와 비슷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 해결 방법: 난방 배관 밸브가 잠겨 있는지, 순환 필터가 막혀있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보일러 전원을 잠시 껐다가 다시 켜서 리셋을 시도합니다. 문제가 지속된다면 순환 펌프 고장이나 난방 배관 내부의 공기 차단 등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E014 에러 (물 부족)

E014 에러는 01 에러 또는 27 에러와 마찬가지로 보일러 내부의 물이 부족할 때 발생합니다.

  • 해결 방법: 보일러 하단 또는 측면에 위치한 물 보충 밸브를 열어 난방수를 보충해 주세요. 보충 과정에서 '콸콸' 소리가 나면서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느껴집니다. 적정 압력(보통 1~2bar)이 되면 밸브를 잠그고 에러가 사라지는지 확인합니다.

E016 에러 (배기 막힘)

E016 에러는 보일러의 배기가스 통로가 막혔을 때 나타납니다. 16 에러와 동일합니다.

  • 해결 방법: 연통이 꺾여있거나 이물질로 막힌 흔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절대 직접 연통을 건드리지 마세요. 배기가스 중독 위험이 크므로 즉시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안전 점검 및 조치를 요청해야 합니다.

자가 조치 후에도 해결되지 않을 때

위에서 제시된 자가 조치 방법들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일러 에러코드가 계속 나타나거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서비스센터(1588-1144)에 연락하여 정확한 증상을 설명하고 출장 점검을 요청해야 합니다. 무리한 자가 수리는 추가적인 고장을 유발하거나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현명합니다.


보일러 관리 팁: 에러 발생을 줄이는 방법

보일러 에러 발생을 최소화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정기적인 난방수 보충 및 확인: 난방수 부족은 가장 흔한 에러 발생 원인 중 하나입니다. 주기적으로 보일러 수압 게이지를 확인하고 필요시 물을 보충해 주세요.
  • 배관 밸브 확인: 겨울철에는 장기간 집을 비우기 전에 난방 배관 밸브를 잠그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 보일러를 가동할 때는 반드시 모든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동결 방지: 겨울철 한파 시에는 보일러 동결 방지를 위해 외출 모드나 최소 난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보일러 배관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다면 보온재로 감싸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주기적인 필터 청소: 난방 필터가 이물질로 막히면 난방 효율이 떨어지고 순환 불량으로 인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요시 필터 청소를 진행하거나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청소를 요청하세요.
  • 이상 징후 발생 시 즉시 점검: 평소와 다른 소음이 들리거나, 보일러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면 작은 문제라도 간과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아 초기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큰 고장을 막는 방법입니다.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에러코드는 사용자에게 보일러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에러코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불필요한 서비스 요청 없이도 많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나 가스 관련 에러, 또는 자가 조치 후에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